본문 바로가기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본문 콘텐츠

    날씨정보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 겨울철 가스보일러 ․ 전기 난방기구 사고에 주의하세요!

    • 작성자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안전감사실)
      작성일
      2021년 12월 24일(금) 09:01:36
      조회수
      1068

    행정안전부에서는 일상생활 주변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 통계 등을 분석하여

    국민 스스로가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의식을 갖도록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도 이러한 시책에 따라

    구민들이 안전사고에 대한 정보를 자주 접할 수 있도록 매주 게시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가스보일러 ․ 전기 난방기구 사고에 주의하세요!

    주기적 점검올바른 사용으로 사고 예방 -

    행정안전부는 12에 접어들며 추운 날씨로 인해 난방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철저한 점검을 통한 가스보일러 및 전기 난방기구(난로장판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요청하였습니다.

    최근 5(‘16~’20, 합계)간 발생한 가스 보일러 사고는 총 26건이며이로 인해 55의 인명피해*(사망 20부상 35)가 발생하였습니다.

    인명피해 55명 중 일산화탄소 중독 54기타 1

    원인별로 자세히 살펴보면시설 미비*로 인한 사고가 20(77%)으로 가장 많았고그다음은 기타**가 4(15%), 제품 노후(고장)가 2(8%)입니다.

    배기통 연결부 이탈 및 급·배기통 설치기준 미준수 등

    ** 원인미상(2건), 인테리어로 배기불량(1건), 증축공사에 의한 배기통 실내노출(1건)

    또한12에는 온도 유지를 위한 전기 난방기구(난로장판)의 사용이 늘어나며 화재 위험도 높아집니다.

    최근 5(‘16~’20)동안 화재는 총 208,691건 발생하였으며이 중 전기 난로 및 전기 장판으로 인한 화재는 2,447(1.2%)을 차지하였습니다.

    특히날씨가 추워지는 11월부터 전기 난방 기구의 화재 건수가 증가하기 시작하여 겨울철(11~2)동안 1,688(69%)이 발생하였습니다.

    같은 기간(‘16~’20)동안 전기 난방기구 화재로 인해 총 307(사망 41부상 266)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였으며특히 작년의 경우 인명피해가 크게 늘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스보일러 및 전기 난방기구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수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스 보일러 가동 전에는 배기통이 빠져 있거나 찌그러진 곳은 없는지 확인하고배기통 내부에 이물질이 쌓여 막혔거나 구멍이 난 곳은 없는지 점검합니다.

    ○ 가스보일러를 작동했을 때과열이나 소음진동새 등이 평소와 다를 경우에는 전원을 끄고반드시 전문가의 점검을 받은 후에 사용합니다.

    ○ 전기난로 등을 사용할 때는 화재 예방을 위해 불을 켜 놓은 채 자리를 비우지 않도록 주의하고, 난로 주변에 불이 붙기 쉬운 가연물을 가까이 두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높은 온도로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자리를 비우거나 사용 후에는 반드시 전원을 끕니다.

    ○ 전기장판처럼 바닥에 펴서 쓰는 제품은 접히거나 무거운 물체에 눌리지 않게 사용 및 보관하도록 합니다.

    각 가정에서는 가스보일러 가동 전 점검은 물론이고 보일러에 이상이 없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고보조 난방기를 사용할 때는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출처 : 행정안전부 예방안전과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이용조건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정보관리

    담당팀
    안전감사팀
    전화번호
    032-830-8007
    최종수정
    2023.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