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본문 콘텐츠

    날씨정보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 생활 속 안전정보, 생활안전지도로 확인하세요!

    • 작성자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안전감사실)
      작성일
      2021년 11월 16일(화) 09:58:02
      조회수
      957

    행정안전부에서는 일상생활 주변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 통계 등을 분석하여

    국민 스스로가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의식을 갖도록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도 이러한 시책에 따라

    구민들이 안전사고에 대한 정보를 자주 접할 수 있도록 매주 게시하고 있습니다.

    생활 속 안전정보, 생활안전지도로 확인하세요!

    - 탐방로 안전등급, 침수흔적도, 범죄예방 정보 등 추가 제공 -

     

    행정안전부는 생활 속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국립공원 탐방로 안전등급, 침수 위험 지역 및 범죄 예방 정보 등을

    생활안전지도 홈페이지(safemap.go.kr)와 앱(App)을 통해 추가 제공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생활안전지도는 범죄주의구간, 지하철성범죄위험도 등 134종의 다양한 안전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지도 형태의 서비스입니다.

    올해에는 안전관련 법령, 연구보고서 및 안전 통계 분야까지 확대 제공하였으며, 자료 활용 건수*도 지난해 대비 약 4배나 증가하는 등

    생활안전정보 포털 서비스로 한 단계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료 활용(OpenAPI) 건수 : ‘202,972,230’2113,421,277

     

     

    우선, 산행안전지도에 탐방로 안전등급과 추락·낙상 사고 위치 등의 정보를 추가하여 산행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일상생활 가운데 야외 응급상황 발생 사용자 위치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국가지점번호*도함께 추가했습니다.

    * 산림·해양 등 비주거지역의 위치를 나타내는 좌표 번호로, 재난·사고 등 응급상황 발생 시 활용

    가을철을 맞아 산행객이 증가하면서 등산사고도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등산 전 생활안전지도에서 각종 산행정보를 확인하여 안전하게 등산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침수흔적*, 홍수범람위험** 지역을 도로 위에 선으로만 표출하던 것을 실제 침수·위험지역 면적을 제공하여 살고있는 지역의 침수위험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침수지역 위치·면적, 침수원인, 침수일시 등 ** 하천 주변 홍수위험 지역(100년 빈도)

     

    마지막으로, 범죄 예방과 연구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전국의 셉테드 관리지역 정보(위치, 사업내용)를 신규 추가하였고, 승강기 사고배상책임보험 가입정보도 확인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셉테드(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mental Design) : 범죄 예방 환경설계, 도시환경을 바꿔 범죄를 방지하고 불안감을 줄이는 기법

     

    생활안전지도가 국민들의 일상 생활 속 안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출처 : 행정안전부 예방안전과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이용조건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정보관리

    담당팀
    안전감사팀
    전화번호
    032-830-8007
    최종수정
    2023.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