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본문 콘텐츠

    날씨정보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 수확철 농기계 교통사고에 주의하세요!

    • 작성자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안전감사실)
      작성일
      2021년 10월 22일(금) 11:35:01
      조회수
      1334

    행정안전부에서는 일상생활 주변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 통계 등을 분석하여

    국민 스스로가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의식을 갖도록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도 이러한 시책에 따라

    구민들이 안전사고에 대한 정보를 자주 접할 수 있도록 매주 게시하고 있습니다.

    수확철 농기계 교통사고에 주의하세요!

    - 전도와 전복·도로이탈 주의, 교통법규 준수, 야광 반사판 등 안전장치 부착 -

    행정안전부는 가을철 수확을 위한 농기계 사용증가함에따라 농기계 교통사고위험커질 것으로 예상하며 사고 예방각별한 주의를 요청하였습니다.

     

    최근 5년간(’16~‘20, 합계)발생한 농기계 교통사고2,102이며304사망하고 2,356다치는 등 총 2,660명의 인명피해가 있었습니다.

     

     

    이 중, 농번기5수확철10농기계 교통사고많이 발생하였으며, 특히 10에는 평균 175보다 1.5정도 많은 266의 사고발생하였습니다.

     

     

    농기계 교통사고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농기계 차량을 포함한 차량과 차량간 사고가 61.9%(2,102건 중 1,301)로 가장 많았고, 농기계 단독으로 발생한 교통사고도 33.3%(699)나 되었습니다.

     

     

    특히, 농기계 단독 교통사고절반(48.4%, 699건 중 338)전도와 전복이며, 도로이탈 21%(147), 그리고 공작물 충돌10.2%(71)로 발생하고 있어 농기계 운전자각별한 주의필요합니다.

     

     

     

    또한, 요일별로는 한주가 시작되는 월요일15.8%(2,102건 중 333)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시간대별로는 점심 식사 후 집중력이 다소 떨어지는 오후 4에서6시 사이에 발생 건수가 가장 많았습니다.

     

     

    가을 걷이가 한창인 요즘, 도로 위 농기계 교통사고를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에 특히 유의하여야 합니다.

     

    한동안 쓰지 않았던 농기계사용 전에 꼼꼼히 점검해야 합니다.

     

    농기계도로를 다닐 때도 교통법규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 신호없는 교차로 등에서는 속도를 낮춰 일시 정지 후 전후, 좌우의 교통상황살핀 후 통과합니다.

     

    경운기 등 농기계로 좁은 농로, 경사진 길 등을 이동할 때는 진입하기 에 미리 속도를 줄여 운행합니다.

    - 길 가장자리에 보호 난간이 없거나 풀이 무성할 때는 도로 상태를알 수 없어 위험하니 미리 살펴보고 안쪽으로 다니도록 합니다.

     

    낮의 길이가 점점 짧아지는 요즘, 야간 시간대 교통사고예방하기 위해서는 농기계 뒷면야광 반사판, 저속차량 표시 등과 같은 등화장치를 꼭 부착하도록 합니다.

    - 평소 야광 반사판이 흙 등 이물질로 가려지지 않도록 관리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아울러, 수확마친 농작물을 농기계(경운기 등적재함과도하게 싣고 이동할 경우, 쏠림 현상으로 매우 위험하니 적정용량초과해서 적재하지 않아야 합니다.

     

     

    농기계 운행 시에는 도로가 정비되지 않은 경우가 많음을 감안하여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농기계의 경우 일반 차량에 비해 조작어려운 만큼 운행법을 잘 숙지한 후, 교통법규를 철저히 지켜 운행하며, 피곤하면 중간 중간 충분히 쉬어가면서 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행정안전부 예방안전과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이용조건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정보관리

    담당팀
    안전감사팀
    전화번호
    032-830-8007
    최종수정
    2023.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