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본문 콘텐츠

    날씨정보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 9월에는 태풍과 농기계 사고에 특별히 주의하세요

    • 작성자
      경영혁신팀(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작성일
      2020년 9월 17일(목) 15:51:03
      조회수
      2408

    행정안전부에서는 일상생활 주변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 통계 등을 분석하여

    국민 스스로가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의식을 갖도록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도 이러한 시책에 따라

    구민들이 안전사고에 대한 정보를 자주 접할 수 있도록 매주 게시하고 있습니다.

    9월에는 태풍과 농기계 사고에 특별히 주의하세요

    - 최근 가을태풍 잦아지고 있고, 수확철 맞아 농기계 사용 늘며 사고율 증가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9중점 관리할 재난안전사고 유형으로 태풍, 농기계 사고선정하고, 피해 예방을 위해 국민에게 각별한 주의요청하였습니다.

     

     

    중점관리 재난안전사고 유형통계(재해연보‧재난연감/행정안전부) 따른 발생 빈도 과거 사례, 뉴스사회관계망 서비스(SNS)* 나타난 국민의 관심도를 고려하여 선정하였습니다.

    *‘13년~’19년 국내에서 발생한 재난안전 관련 뉴스(118만건) 및 트윗(7,625만건)

    행정안전부는 중점관리 사고 유형을 관계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공유하여 적극적인 예방 대책으로 이어지게 하고, 국민께는 유형별 예방요령을 알려 사전대비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태풍) 9에는 평균(평년) 5개의 태풍이 발생하여 1개 정도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 10(‘09~’18)을 살펴보면 9태풍 피해는 총 4이며, 이로 인해 5,348억원재산피해8인명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작년 9에는 6개의 태풍이 발생하여 3(13호 링링, 17호 타파, 18호 미탁)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줬는데,

    이는 1904 이래 9월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태풍의 수가 가장 많은 경우입니다.

    태풍 예보 시에는 강풍으로 인해 예기치 못한 곳에서 피해(물건 날림, 추락 등)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일상적인 외출은 삼가고 가급적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특히, 하천변, 해안가 등 침수위험 지역은 급류에 휩쓸릴 수 있으니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

    공사장, 비닐하우스 등 강풍으로 인해 자재가 넘어질 우려가 있는 에서는 사전점검하고 주의하여야 합니다.

     

    (농기계)9월은 가을걷이시작되는 시기로 농기계 사용이 늘면서 사고 발생 위험도 높아집니다.

    ※ 9월 농사 : 참깨, 땅콩, 고구마 등 수확, 배추·, 양파·마늘 심기 등

    최근 5(‘14~’18, 합계) 발생한 농기계 사고6,981이며, 492사망하고 6,003다쳤습니다.

    이 중, 9에는 742이 발생하였고, 705의 인명피해가 있었습니다.

    사고는 주로 운전 부주의(전도, 추락 등)로 인해 가장 많이(54.0%) 발생하였고, 정비 불량 19.3%, 안전수칙 불이행 10.3% 입니다.

    ※운전 부주의 3,769건, 안전수칙 불이행 716건, 정비 불량 1,349건, 기타 1,147건

    사고 예방을 위해 농기계(경운기 등)좁은 농로, 경사진 길을 이동할 때는 진입하기 전 미리 속도 줄여 운행해야 합니다.

    - 경사가 심한 곳에서는 경운기의 조향클러치 기어가급적 조작하지 않아야 합니다.

    - 트랙터 주행 시에는 좌우 제동 페달연결해서 사용하고 안전프레임제거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지난 호우에 침수되었던 농기계가 아직 수리 전이라면 반드시 전문가에게 점검받은 후 사용하여야 합니다.

     

    9발생하기 쉬운 재난안전사고중점 관리하여 소중한 국민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도 이러한 재난안전사고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국민행동요령 등을 숙지하여 미리미리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행정안전부 예방안전과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이용조건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정보관리

    담당팀
    안전감사팀
    전화번호
    032-830-8007
    최종수정
    2023.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