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본문 콘텐츠

    날씨정보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 볼거리와 먹거리가 풍성한 10월, 안전에 유의하세요!

    • 작성자
      김은별(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작성일
      2019년 10월 1일(화) 14:39:02
      조회수
      3273

    행정안전부에서는 일상생활 주변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 통계 등을 분석하여

    국민 스스로가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의식을 갖도록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도 이러한 시책에 따라

    구민들이 안전사고에 대한 정보를 자주 접할 수 있도록 매주 게시하고 있습니다.

    볼거리와 먹거리가 풍성한 10, 안전에 유의하세요!

    - 지역축제, 등산, 교통사고, 농기계, 태풍 중점 관리 -

     

    행정안전부 10월에 중점 관리할 재난안전사고 유형을 선정하고, 피해예방을 위해 국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였습니다.

     

    중점 관리 재난안전사고 유형은 통계(재해연보, 재난연감/행정안전부) 따른 발생빈도* 등을 분석하여 선정하였습니다.

    *월평균보다 10월에 사고 발생 건수나 사망자 수가 높은 유형

     행정안전부는 중점 관리유형을 관계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와 공유적극적인 예방 대책으로 이어지게 하고, 국민들에게는 재난 유형별 예방요령을 알려 대비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지역축제) 10월에는 올해 열리는 축제 중 25%(884건 중 220) 정도가 개최될 정도로 축제가 많습니다. 많은 사람이 모이고 혼잡한 곳일수록 안전사고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포항국제불빛축제 안전 담당자는축제에 참여하실 때는 기본 질서를 잘 지키고, 특히 축제장에 설치된 안전구조물 등에 올라서거나 기대는 행동은 위험하니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라고 당부하였습니다.

     

    () 10월은 가을 단풍을 즐기고자 산을 찾는 등산객이 많아지는 시기로 등산 사고도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최근 5년간(‘13~’17, 합계) 등산사고: 37,115, 10: 4,943

    사고 원인은 주로 산행 중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실족과 추락(12,382, 33%)이 가장 많았고, 조난(6,6,93, 18%)과 개인질환(4,329, 1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10월은 낙엽이 지는 시기로 떨어진 낙엽을 잘못 밟으면 미끄러지기 쉽고, 특히 서리가 내리면 더욱 위험하니 발밑을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낙엽이 많이 쌓인 곳은 바닥의 상태를 알기 어렵기 때문에 등산지팡이 등을 활용하여 확인 후 발을 디디는 것이 안전합니다.

     

    (교통사고) 10월은 연중 교통사고 발생이 가장 많은 시기입니다.

    가을철 축제와 행사 참여 등으로 단체 이동을 할 때는 운전에 해가 될 수 있는 자리 이동이나 차량 내 음주가무 등의 소란행위는 자제하도록 합니다.

    또한, 대형버스 운전자는 차량 운행 시 연쇄 추돌사고의 위험이 높은 대열운행을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농기계)10월은 본격적인 가을걷이 시기로 농기계 사용이 많아지면서 인명피해(사망)도 가장 많이 발생하였다.

       

    사고 장소는 주로 밭(424, 29%)이나 도로(423, 29%)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고, (212, 14%)과 주거용 건물(190, 13%)이 뒤를 이었습니다.

    밭이 대부분 비탈면에 위치하고 있어 농기계 전복과 추락 위험이 높으므로 농기계로 두렁이 높은 곳을 출입 시에는 미끄럼 방지판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도로에서의 사고 발생이 많기 때문에 농기계로 도로를 다닐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야간시간에 전조등과 후미등이 없는 농기계는 식별이 어려워 사고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농기계 뒷면에 야광 반사판 같은 등화 장치를 붙이도록 합니다.

     

    ()10월은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태풍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은 시기이지만 안심하기엔 이릅니다.

    최근 30(‘81~’10)10월 발생 태풍(평균): 3.6, 우리나라에 영향 0.1

    최근 10(07~16) 10월에 발생한 태풍 피해는 총 2회이며, 6명이 사망하고 2,161원의 재산피해가 났습니다.

     

    태풍 내습 시에는 강풍에 물건이 날아다녀 예기치 못한 곳에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일상적인 외출은 물론이고 가급적 집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하여 정부가 차단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축제나 행사를 개최하는 지방자치단체와 기관에서도 ASF 확산방지에 지장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줄 것국민여러분도 축산농가 방문을 자제하고, 소독과 차량 통제 등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출처 : 행정안전부 예방안전과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이용조건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정보관리

    담당팀
    안전감사팀
    전화번호
    032-830-8007
    최종수정
    2023.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