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본문 콘텐츠

    날씨정보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 초여름 더위에 식중독 사고 조심하세요!

    • 작성자
      김은별(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작성일
      2019년 5월 28일(화) 11:19:22
      조회수
      3661

    행정안전부에서는 일상생활 주변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 통계 등을 분석하여

    국민 스스로가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의식을 갖도록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도 이러한 시책에 따라

    구민들이 안전사고에 대한 정보를 자주 접할 수 있도록 매주 게시하고 있습니다.

     

    여름 더위에 식중독 사고 조심하세요!


     

    -주간(5.26.~6.1.) 안전사고 주의보-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본격적인 여름 더위가 시작됨에 따라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하였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통계에 따르면, 지난 10('09~'18)3,026건의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였으며, 69,100명의 환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식중독 사고는 초여름(5~6)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여름철(7~9)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학교(401, 28,042), 학교 외 집단급식소(202, 7,219), 음식점(1,664, 16,729)등에서 집중 발생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음식을 먹는 시설의 종사자는 개인위생과 음식물 관리에 각별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여름(5~9)에 많이 발생하는 식중독 원인은 병원성 대장균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살모넬라, 캠필로박터 제주니, 장염 비브리오균, 바실러스 세레우스입니다.

     

    병원성 대장균으로 인한 식중독은 주로 균에 오염된 채소 섭취로 발생하며, 복통, 구토, 탈수 등을 일으키고 특히 유아에게 설사를 유발합니다.

    살모넬라균에 의한 식중독은 달걀이나 닭고기 등 가금류 섭취로 발생하며, 복통, 설사, 오한 등을 유발합니다.

    장염 비브리오균은 연안 해수에서 증식하는 세균으로서, 어패류 등을 섭취하는 경우 균에 의해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복통, 설사, 발열 등을 유발합니다.

    캠필로박터 제주니균으로 인한 식중독은 오염된 물이나 냉동된 육류제품, 특히 닭고기 등 가금류를 잘 익히지 않고 섭취할 때 발생할 수 있으며 근육통, 두통, 발열 등을 유발합니다.

    바실러스 세레우스균으로 인한 식중독은 쌀밥 등의 전분성 식품 섭취로 발생할 수 있으며, 설사, 구토 등을 유발합니다,

     

    □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안전수칙을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채소는 식초 또는 염소 소독액 등에 5분 이상 담가두었다가 깨끗한 물로 3회 이상 세척한 이후에 조리하여야 병원성 대장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살모넬라균, 캠필로박터 제주니균을 예방하려면 육류는 충분히 익혀먹고 특히 달걀은 날로 먹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여름철에는 해산물이 쉽게 부패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 생선은 구입 즉시 소금기가 없는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어 랩으로 싼 뒤에 냉장·냉동보관 하여야 장염 비브리오균을 예방할 수 있다.

    - 냉동시킨 어패류를 해동할 때는 냉장고로 옮겨 해동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빠른 해동이 필요한 경우 흐르는 물에 씻어 해동한다.

    조리된 음식은 장시간 실온에 방치하지 않고, 5이하에서 냉장보관 하는 것이 바실러스 세레우스균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위생은 식중독 예방에 첫 걸음인 만큼 신경써야 합니다.

    - 육류·가금류·해산물은 다른 식품과 분리하여 보관하며 익힌 음식과익히지 않은 음식도 별도 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 외출 했다 돌아오면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깨끗이 손을 씻어야 하며, 주방도구는 정기적으로 뜨거운 물과 세정제를 이용하여 소독한다.

    기온이 높고 습한 여름에는 식중독균이 발생하기 쉬운 만큼 음식물을 항상 냉장·냉동 보관하고 청결과 위생에 더욱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행정안전부 예방안전과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이용조건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정보관리

    담당팀
    안전감사팀
    전화번호
    032-830-8007
    최종수정
    2023.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