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본문 콘텐츠

    날씨정보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 감전과 낙뢰 등 장마철 안전사고에 조심하세요

    • 작성자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안전감사실)
      작성일
      2021년 7월 11일(일) 11:16:39
      조회수
      1628

    행정안전부에서는 일상생활 주변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 통계 등을 분석하여

    국민 스스로가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의식을 갖도록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도 이러한 시책에 따라

    구민들이 안전사고에 대한 정보를 자주 접할 수 있도록 매주 게시하고 있습니다.

    감전과 낙뢰 등 장마철 안전사고에 조심하세요

    -전기 세움간판 주의, 작업·공사장 전선 점검, 젖은 손 전기제품 만지지 않기-

    -낙뢰 시 낮은 자세로 물기 없는 곳 대피, 길고 뾰족한 금속은 멀리-

    -강풍에 날아가기 쉬운 물건 고정, 외출 시 날아오는 낙하물 주의-

     

    행정안전부는 본격적으로 장마시작되면서 물기로 인한 감전사고와 대기불안정으로 인한 낙뢰 등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아져 예방각별한 주의를 요청하였습니다.

     

    최근 3(‘17~’19, 합계)전기 감전으로 인한 사상자1,555이며, 이 중 63사망하였습니다.

    이러한 감전 사상자 4명 중 1(25.7%, 1,555명 중 399)은 장마 등으로 비가 자주 내리는 7월과 8월 사이발생하였습니다.

    감전형태별로는 전기가 흐르는 충전부 직접 접촉52.6% (1,555명 중 818)절반넘게 차지 하였고, 아크*(불꽃방전) 35.2%(548), 그리고 누전**7.2%(112)으로 발생하였습니다.

    * 전기합선과 유사한 현상으로 생성된 불꽃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

    ** 절연 불량 전기기계나 손상된 전선 등을 통해 전기가 전깃줄 밖으로 흐르는 현상

     

    연령대별로는 46~50206(13.2%)으로 가장 많았고, 60세 이상203(13.1%)로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0~5에서의 감전 사상자85(5.5%)이나 발생하고 있어 영유아 감전사고 예방각별한 주의필요합니다.

     

    감전 사상자는 주로 전기공사보수, 관련기기 운전점검 등으로 발생했지만, 장난놀이로 인한 사상자97(6.2%)이나 차지하였습니다.

     

     

    한편, 여름철에는 대기 불안정으로 인한 낙뢰가 잦은 시기로 야외활동각별한 주의필요합니다.

    ※ (‘20.8.22.) 북한산 만경대 등산 중 낙뢰사고(1명 사망, 1명 부상)

     

    최근 10(‘11~’20)간 관측된 낙뢰연평균 117,681이며, 7865.9%(117,681회 중 77,569)많은 낙뢰가 발생하였습니다.

     

     

     

     □ 여름철에 발생하기 쉬운 감전사고낙뢰 등 안전사고예방하려면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감전사고 예방>

    감전사고를 예방하려면 누전차단기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전기 설비정비하거나 보수할 때는 반드시 전원차단하고 작업하도록 합니다.

    젖은 손으로 전기용품이나 콘센트를 만지는 것은 감전위험높으니 물기를 제거한 마른 상태사용하여야 합니다.

    특히, 물기많은 욕실에서 헤어드라이어 등 전기제품사용할 때는 감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합니다.

    또한, 어린이 감전사고예방하려면 콘센트로 장난치지 않도록 안전 덮개를 씌우고, 이동식 콘센트(멀티탭)전선 등은 아이 눈에 띄지 않도록 정리하여 사용합니다.

    이때, 어린이가 전깃줄을 가지고 놀거나 쇠젓가락·금속 놀잇감 등으로 콘센트장난치지 않도록 보호자가 관리하여야 합니다.

    또한, 장마철에는 전기이용하는 도로 위 세움()간판 관리에도 각별한 주의필요한데, 가 오면 물기가 없는 안전한 으로 옮기고 전선 등이 노출되지 않도록 잘 갈무리합니다.

    아울러, 공사장·작업장 등에서는 바닥에 늘어져 있는 전선이나 전기선에 접촉 가능한 철 구조물 등을 점검하여 사고를 예방합니다.

     

    <낙뢰사고 예방>

    낙뢰예보될 때는 외출삼가고실외에 있을 때 낙뢰가 치면 자동차건물 안, 그리고 지하공간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또한, 야외활동 중 낙뢰가 치면 주변에서 큰 나무나 바위 등 높이 솟아있는 곳피하고, 물기없는 낮고 움푹 파인 곳으로 즉시 대피하여야 합니다.

    이때, 자세낮추고 우산이나 지팡이 길고 뾰족한 금속으로 된 물건은 몸에서 멀리둡니다.

     

    <강풍피해 예방>

    강풍 예보 시, 바람에 날아가기 쉬운 물건안전한 곳으로 옮기고, 간판이나 철탑 옥외설치물단단히 고정하여야 합니다.

    창문을 잘 닫아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노후된 창문 등은 사전교체하거나 보강하도록 합니다.

    또한, 부득이하게 외출시에는 공사장 등에 가까이 가지 말고 강풍에 날아오는 낙하물 등에 각별히 주의합니다.

    운전 중 강풍이 불 때는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유의하며 인접차로안전거리유지하고, 평소보다 속도줄여 운행하여야 합니다.

     

    올해는 예년보다 다소 늦게 장마시작되었음에도 초반부터 강한 바람동반많은 비각종 사고의 위험높아지고 있습니다.

    강풍·호우 기상예보 시에는 가급적 외출자제하고 안전수칙잘 지켜 불의의 사고예방하여야 합니다.

     

    출처 : 행정안전부 예방안전과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이용조건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정보관리

    담당팀
    안전감사팀
    전화번호
    032-830-8007
    최종수정
    2023.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