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본문 콘텐츠

    날씨정보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 변덕스러운 여름 날씨, 산행 시 안전사고 주의!

    • 작성자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안전감사실)
      작성일
      2021년 6월 14일(월) 09:45:20
      조회수
      1547

    행정안전부에서는 일상생활 주변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 통계 등을 분석하여

    국민 스스로가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의식을 갖도록 주간 안전사고 주의보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도 이러한 시책에 따라

    구민들이 안전사고에 대한 정보를 자주 접할 수 있도록 매주 게시하고 있습니다.

    변덕스러운 여름 날씨, 산행 시 안전사고 주의!

    -지정 등산로 이용, 모자 쓰고 충분한 수분 섭취, 체력에 맞는 산행-

    행정안전부는 6월에 접어들며 산에 수풀이 우거지고 한낮 기온이 높아지면서 산행 안전사고 발생에 각별한 주의요청하였습니다.

    최근 5(‘15~’19, 합계)간 발생한 등산사고는 34,671이며, 25,770(사망601, 실종285, 부상24,884)인명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중, 6에는 3,068의 등산사고로 2,261(사망 65, 실종 17, 부상 2,179)죽거나 다쳤습니다.

    사고의 원인으로는 발을 헛디뎌 발생하는 실족추락33.7%(34,671건 중 11,690)로 가장 많았고, 조난 19.8%(6,855), 안전수칙 불이행 17.0%(5,908), 개인질환 11.1%(3,855)으로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6은 다른 때보다 등산사고 발생이 많지는 않지만, 사망자65으로 10(66, 단풍 절정기)다음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어 산행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요즘처럼 계절이 봄에서 여름으로 변하는 시기산행을 나설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특히 유의하여야 합니다.

    6수풀이 우거지고 녹음이 짙어지는 시기로 평소 다니던 등산로조금만 벗어나도 자칫 길을 잃고 조난되기 쉽습니다.

    ※ ‘21.4.4. 강원 삼척시 노곡면 야산에서 산행 중 조난(3명 구조)

     

    산행 전에는 가고자 하는 곳의 날씨등산 경로미리 파악하고, 특히 코로나19나홀로 산행을 계획하는 분들은 반드시 주변에 행선지알리고 출발하여야 합니다.

    산행은 지정된 등산로이용하고 길을 잘못 들었을 때는 왔던길을 따라 아는 곳까지 되돌아간 후 등산하거나 하산하도록 합니다.

    또한, 일행이 있을 때는 체력약한 사람기준으로 산행하고, 음식을 먹거나 할 때는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잘 지켜야 합니다.

     

    국립공원에서 길을 잃거나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국립공원 산행정보을 미리 설치하여 구조요청하거나, 등산로에 있는 다목적 위치표지판활용하여 신고하도록 합니다.

    특히, 길이길어지면서 방심하고 늦은 시간까지 등산하다가 산속에서 해가 지면, 조난 등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적어도 지기 2시간 전에는 하산하여야 합니다.

    ※ ‘21.5.23. 경남 산청시 지리산 촛대바위 부근에서 야간시간 조난(구조 3)

    또한, 요즘처럼 한낮 기온크게 오르는 시기에는 한여름 무더위만큼은 아니지만 일사병*온열질환 발생 주의하여야 합니다.

    *(일사병) 강한 햇볕에 장시간 노출되었을 경우 발생하기 쉬움

    (열사병) 고온의 밀폐된 공간에서 발생하기 쉬움

    더운 날씨을 많이 흘리면 평소보다 빨리 지치고 몸에 무리를 줘 탈진 등 사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한낮뜨거운 햇볕 아래에서는 모자를 쓰고 그늘에서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합니다.

    ※ ’20.8.18. 제주시 한라산에서 무더위 속 산행 중 탈진(1명 구조)

     

    산행 중에는 목이 마르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물을 마시고, 갈증느껴지면 이미 탈수시작된 것으로 바로 수분보충하여야 합니다.

     

    특히, 더운 날씨에 무리한 산행으로 두통이나 어지러움, 구역질,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주변도움요청하여 서늘한 곳으로 이동하여 쉬도록합니다.

    이때, 몸을 조이는 옷등은 느슨하게 풀어주고 증상이 심하면 119로 구조를 요청합니다.

    무더운 날씨일수록 자신의 체력에 맞는 산행 계획을 세우고 몸에 이상이 느껴지면 바로 하산합니다.

    ※ ‘21.4.4. 전남 완도군 산왕산 산행 중 탈진(구조 1)

    아울러, 호우와 폭염 등 날씨 변화심한 여름철 산행에서는 기본적안전요령을 잘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산행 중 비가 내리면 계곡 산행피하고, 특히 폭우로 계곡물불어나 급류로 바뀐 때에는 절대 건너지 말아야합니다.

    온 후에는 등산로미끄러울 수 있으니 주의하고, 갑작스럽게 비를 맞아 체온떨어졌을 때 덧입을 수 있는 여벌챙겨가도록 합니다.

    특히, 여름에는 대기 불안정으로 인한 낙뢰 발생이 많은데, 산에서 뢰가 치면 나무, 바위 등 주변에서 높이 솟아있는 곳피하고, 낮은 곳이나 움푹한 곳으로 즉시 대피합니다.

    이때, 우산이나 스틱몸에서 멀리 떨어뜨려 놓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한낮 기온30가까이 오르는 더운 날씨를 보이고 있는데, 산행 야외 활동 시에는 수분 보충유의하고, 어지럽거나 두통 등 몸에 이상이 오면 바로 하산하여야 합니다.

     

    출처 : 행정안전부 예방안전과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이용조건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정보관리

    담당팀
    안전감사팀
    전화번호
    032-830-8007
    최종수정
    2023.07.27